소소한요가
본문 바로가기

요가Yoga

203. 웇자이

반응형
 

도움말과 주의사항 2

Pranayama 쿰바카(Kumbhakas, 호흡의 보유 혹은 억제) 세 개의 반대, 즉 잘한다고 반대, 붇다 아나 반대, 물라 반대는 뒤에서 설명된 것처럼 쿰바카(Kumbhakas, 완전히 들이쉰 후에 호흡을 보유하거나 완전

soni-class.tistory.com

 

 

프라나야마의 방법과 효과 

소니아사나597
《 Uhhayi 프라나야마 》

 
 
 

  동사와 명사에 붙는 접두어 우드 Du는 위쪽으로 또는 등급에서의 우수성을, 또한 분출, 팽창을 뜻하기도 한다. 우월성이나 힘을 나타낸다. 자야 jay는 정복, 우승, 승리 또는 성공을 뜻하는데 다른 측면으로는 제재나 억제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푸라나 야마를 하는 동안 폐는 활짝 열리고 가슴은 자신만만한 정복자의 그것처럼 당당히 펴진다.

 

방 법
  1. 파더니 아사나(그림 104), 싣다 아사나(그림 84), 비라 아사나(그림 89) 중 편안한 자세로 앉는다.
  2. 등을 곧추세우고 굳건히 유지한다. 머리는 몸통 쪽으로 낮춘다. 턱은 흉골 위의 쇄골 사이에 있는 V자 부분에 둔다(이것이 잘한다고 반다이다).
  3. 팔을 쭉 펴 손목 뒤쪽을 무릎 위에 둔다. 집게손가락 끝과 업 제 손가락 끝을 서로 붙이고 다른 손가락은 편다《손의 이러한 자세나 모양은 주나 무드라고 하고, 지식의 상징 또는 증인(證印)으로 알려져 있다. 집게손가락은 개인의 영혼을, 엄지손가락은 대우주의 혼을 상징한다. 이 둘의 합일은 지혜를 상징한다.》.
  4. 눈을 감고 내면을 본다(그림 597).
  5. 완전히 숨을 내쉰다.
  6. 이제  호흡 방법을 시작한다.
  7. 천천히 깊고 콧구멍으로 호흡한다. 들어오는 공기의 흐름이 입천장에서 느껴지며 치찰음(싸-아-)을 낸다. 이 소리가 들려야 한다.
  8. 폐를 가득 채운다. 들이쉬는 동안 복부가 부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이 주의 사항은 프라나야마의 모든 유형에서 지켜야 한다). 이렇게 폐에 공기를 가득 채우는 것을 푸라카(puraka, 들숨)라 한다.
  9. 1~2초 동안 호흡을 보유한다. 숨을 안으로 보유하는 것을 안타라 쿠바가 antara kumbhaka라 한다.
  10. 천천히 깊고 완전히 텅 빌 때까지 숨을 내쉰다. 숨을 내쉬기 위해 시작할 때 복부의 당김을 유지한다. 2~3초 정도 내
  11. 쉰 후에 횡격막을 천천히 점차 이완시킨다.
  12. 숨을 내쉬는 동안 공기가 나가는 것이 입천장에서 느껴져야 한다. 내쉬는 동안 입천장에서 공기의 마찰이 기식은(하-아-)을 내야 한다. 이 날숨을 레라 하라 부른다.
  13. 다시 호흡을 시작하기 전에 1초 동안 기다린다. 이 기다리는 사이를 봐야 쿰바카 bah ya kumbhaka라 한다.
    위에서 설명한 7 - 12번까지가  프라나야마의 한 주기를 완성하는 것이다.
  14. 줄곧 눈을 감은 채로 5 - 10분간 이 주기를 되풀이한다.
  15. 바닥에 사바 아사나(그림 592)의 자세로 눕는다.
  16. 자련다고 반대 없이 행하는  푸라나 야마는 걷거나 누워 있는 동안에도 할 수 있다. 이것은 밤이건 낮이건 언제든지 할 수 있는 유일한 프라나야마이다.

 

☆효 과☆
  이 유형의 푸라나 야마는 폐에 산소를 공급하고 담(痰)을 제거하며, 참을성을 길러 주고, 신경을 진정시키고 전체 조직을 좋은 상태가 되게 한다. 쿰바카 없이 누운 잣에서 행해지는 고혈압이나 관상동맥증으로 고통받는 사람에게 아주 이상적이다.

 

 

 

204. 수리아 베다나

프라나야마의 방법과 효과 수리아 Surya는 태양이다. 베다나 Bhedana는 관통, 파괴, 통과를 의미하는 비드 bhid라는 어원에서 유래되었다. 수리아 베다나 프라나야마에서는 오른쪽 콧구멍으로 숨을

soni-class.tistory.com

 

반응형

'요가Yoga'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6. 바스트리카  (0) 2024.09.03
204. 수리아 베다나  (0) 2024.09.03
209. 시탈리  (0) 2024.09.03
210. 시타카리  (0) 2024.08.20
205. 나디 소다나  (0) 2024.08.19